데스크탑 CPU를 듀얼코어로 업그레이드하기

By | 2010-05-24

지난번에 내 개인용 노트북 컴퓨터의 CPU를 싱글코어에서 듀얼코어로 업그레드한 뒤로 문서 작업을 하건, 웹서핑을 하건, 혹은 고화질 영화를 보건 더 이상의 문제가 없었지만 이젠 다른 컴퓨터의 CPU 칩을 교체할 차례가 되었다. 작년 초, 캐나다에 오자마자 가장 싼 것으로 골라서 구입한 데스크탑 컴퓨터가 이젠 더 이상 그대로 쓸 수가 없는 상태가 된 것이다. eMachines 의 이 컴퓨터의 모델명은 EL-1200, 사용된 CPU는 AMD 의 1.6GHz 클록의 저전력 프로세서인 Athlon 64 2650e 인데 명색이 64비트 구조의 프로세서라고는 하지만 PassMark 사이트에서의 성능 측정 수치를 보면 인텔 셀러론 모바일 1.7GHz 급이나 인텔 펜티엄 4 2.8GHz 급의 성능에 불과하는 물건이다. 어쨌든 지난 1년간은 큰 불편없이 써 왔지만 아이들이 노는 3D 게임은 물론 이제 아내가 자주 하는 Shockwave 나 플래시 기반의 게임을 돌릴 때에도 버벅거리며 게임 진행이 끊기는 상황이다.

데스크탑 컴퓨터를 다시 구입할 수는 없는 일이니 일단 CPU 칩을 싱글코어에서 듀얼코어로 교체하기로 마음먹고 적당한 사양을 살펴보는데 또 한가지 문제가 생겼다. 워낙에 작은 마이크로 ATX 규모의 컴퓨터라서 파워소모가 큰 CPU는 쓸 수가 없었다.  외관을 대충 봐도 파워서플라이는 절대로 250W 는 넘지 않게 생겼는데 100와트 정도 소모하는 일반적인 AMD 데스크탑 CPU를 달 수는 없는 일이었다. 기존에 달려있는 2650e 칩의 TDP 는 15W 인데, 같은 AM2 소켓을 사용하는 듀얼코어 CPU 중에선 이 정도 TDP 스펙을 가진것은 전혀 없었다. 이것저것 검색을 해서 찾은 몇가지 저전력 칩 가운데에서 eBay 에서 괜찮은 가격에 구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유일하게 AMD Athlon 64 X2 5050e Brisbane 2.6GHz 이었다. TDP 는 자그마치(!) 45W 였지만 이정도의 전력은 충분히 기존 파워서플라이에서 견뎌줄 수 있을 것 같았다. 하긴 이 데스크탑 컴퓨터와 같은 기종에 65W CPU를 달고도 조용히 잘 쓰고 있다는 업그레이드 후기도 있었으니 뭘 더 바라겠는가.

그래서 주문을 했고 2주하고도 며칠 더 지난 어제 칩을 받았다. 홍콩에서 보낸 것이지만 60불 가격에 항공편 우송료까지 포함되어있고 가격표시도 적당히 알아서 20불로 싸게 적어준 덕분에 관세를 안 냈으니 꽤 저렴한 셈이다. 조그만 소포 박스를 뜯어보니 그냥 비닐 쿠션에 둘둘 말아서 좀 빈티가 나게 포장되어 있다. 하긴 이래야 “Used CPU” 라고 적은게 세관에서 먹혀들긴 할 것이다. 지난번에 다른 분을 위해 미국에 50불짜리 노트북 배터리를 주문해줬는데 40불의 관세가 나온 적이 있어서 황당해한 적이 있었다. 하긴 요즘 반도체 칩들은 핀이 부러지거나하지 않는한 어지간해서는 고장나지 않으니 별 걱정은 없다.

지난번 노트북과는 달리 이번 데스크탑은 상당히 분해, CPU 교체, 조립이 쉬워서 거의 10분 정도 밖에는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컴퓨터가 부팅되고 윈도우가 시작되고… 부드럽게 동작을 하니까 오히려 어리둥절했다. 여러해 전에 CPU 를 교체한 뒤에 컴퓨터를 켰더니 시스템이 완전히 맛이 갔던 악몽이 아직도 살아있기 때문인가 보다. OS도 Vista 나 7 도 아닌 좀 오래된 XP 였기 때문에 조금 우려했었지만 전혀 문제없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었다. 게다가 버벅되고 멈추곤 했던 문제의 게임을 돌려봤더니 CPU 교체 전에 걸핏하면 CPU 점유율 100%를 보이던 것이 이젠 10% 이상 올라가지도 않았다. 단순히 CPU 클럭 수치나 듀얼코어인 것 외에도 구조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는 것 같았다.

메모리가 1GB + 512 MB 라서 내장형 비디오 카드에 메모리를 나눠주고 나면 실제로는 1.2GB로 메인메모리가 줄어드는게 문제이긴 하지만, 조만간 2GB 모듈을 하나 더 사서 꽂아주면 더 이상 하드웨어를 바꿀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이만하면 꽤나 만족스러운 물건이 된 것이다. 이제 아내나 아이들이 이 데스크탑 컴퓨터로 최소한 1년은 더 만족하면서 쓸 수 있겠다.

"사용자
"사용자
"사용자
"사용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CPU Summary

  • Description: Athlon X2 5050e 2.6GHz Processor
  • Manufacturer: AMD
  • Processor Class: AMD Athlon X2
  • Processor Speed: 2.60 GHz
  • Bus Speed: 2000 MHz
  • Processor Socket: AMD Socket AM2 PGA-940
  • Number of Processor Cores: Dual-core
  • L1 Cache Size: 256 KB
  • L2 Cache Size: 1 MB

3 thoughts on “데스크탑 CPU를 듀얼코어로 업그레이드하기

  1. 형준아빠

    브리즈번으로 업글을 하셨군요. 요즘 나오는 페놈 기반의 데네브나 헤카 등에 비하면 성능은 좀 쳐지지만 왠만한 작업은 편안하게 할 수 있죠. 요즘은 CPU가 너무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인텔 i7 같은 CPU를 가진 컴퓨터로 웹서핑이나 하면 참 돈 아까울 것 같습니다.

  2. xaran

    녜. 대충 만족하는 수준입니다. 지금 그걸로 다운받은 영화들의 DTS to AC3 변환중입니다. 집에서 영화를 볼 때는 WDTV 로 보고 있는데 초기 모델이라서 DTS 디코딩이 안되어서 말이죠..
    며칠전에 아는 분이 인텔 i7 프로세서에 8GB 메모리 달린 PC를 구입하셨는데 단순히 아래아한글 및 웹서핑만을 위한 것이라서 저로서는 정말 아깝게 생각됩니다.

  3. minipc

    온라인 게임 좀 한다면 역시 i5-3570이 진리이지 교과서지요.
    MMORPG, FPS 등 게임 종류는 막론하고, 공성전에서도 빠른 스피트를 자랑~
    http://www.nowpug.com/173885#1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