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ctive vs. Inspector

By | 2023-12-06

미국 영화나 TV 드라마에는 경찰들이 등장하는 경우가 참 많다. 경찰이 주인공인 수사물도 많고 악당이 주인공인 범죄물도 많은데 거기서 나오는 경찰들의 직급들을 기억해 보면 일반 Officer, Inspector, Investigator, Chief, Commander, Lieutenant, Captain, seargent 뭇 등을 비롯해서 참 다양한 것 같다. 한국 영화를 보면 대략 순경, 형사, 경사, 경장, 반장, 서장 등이 머리에 떠오르는데 미국에서는 주경찰, 카운티 경찰, 시 경찰, 조그만 타운 경찰들이 또 적지 않게 다른 타이틀을 사용하는 듯해서 더 복잡한 느낌이다. 시골 동네 경찰은 우리가 보안관이라고 번역하는 Sheriff 이고 거기에 부하 경찰들은 Deputy 를 붙이는 것 같고, 큰 도시 경찰 내에서는 더 복잡한 체계가 있어보여서 영화를 보면서 그 상호관계를 다 파악하긴 어려워 보인다.

수사를 하는 경찰이 등장하면 영화에서 주인공이 가진 직급 (직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게 Detective 같은데 그건 한국에서의 형사로 알면 되겠고, 그렇다면 Inspector 는 무엇인지? 검색해보니 Detective 는 역시나 사복 차림으로 범죄를 수사하고 증거를 찾아내며 사건 해결을 위한 행위를 하는 전형적인 형사가 맞는 것 같다. 그에 반해 Inspector 는 이미 벌어진 범죄를 직접 수사하기보다는 자신의 관할 구역에서 모든게 법규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범죄를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경찰관으로 보인다. 한국에서와는 많이 다른 듯 한데 한국 드라마에서는 그냥 간단히 김순경, 이형사, 박반장, 최서장 정도가 대부분인 것에 비하면 미국 드라마는 훨씬 복잡한게 사실인듯 하다

그러고 보니 Investigator 라는 직책도 적지 않게 보이네. 캐나다 경우를 살펴보니 또 다른 면이 적지 않다. 이런건 그냥 나중에 하나씩 다시 살펴봐야겠다. 너무 광범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