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Honda Pilot 후방 카메라

By | 2025-01-15

오래된 친구처럼 12년을 함께해 온 2013년형 혼다 파일럿의 후방 카메라가 먹통이 되어버린지가 벌써 몇년이나 되었는지도 모르겠지만 직접 교체해볼까 생각한 것은 역시나 후진시의 안전 문제때문이다. 쇼핑을 가거나 했을때 주차장에 세운 차를 빼면서 위험한 적이 여러번이었기 때문이다. 이전에 다른 부분 수리를 하면서 카메라 교체도 견적을 받아봤건만 딜러쉽에서 준 가격이 600 불이 넘어서 내린 결정이었다.

카메라 모듈을 찾아보니 아마존에서 51.55불에 판매 중인게 있어서 주문했다. 받아놓고 Youtube 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서 뒷문 분해하는 작업을 하는데…. 추운 날씨에 힘들기도 했지만 분리가 잘 되지를 않았다. 그래도 나름 이런건 자신있어하는 자존심으로 힘을 써 봤지만 이러다 자칫 내부적으로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포기하고 다시 조립해 놓고 차를 다른 일로 수리 맡길 일이 생겼을 때 함께 카센터에 교체를 부탁했다.

결론은 실패. 부품의 커넥터 한 개가 오리지널과 맞지 않는단다. 분명히 판매자의 설명에는 Honda Pilot 2012-2025 연식에 맞는 39530SZAA01 품번이라고 했는데 말이다. 좀 더 공부가 필요한듯해서 뭐가 문제인지 폭풍검색을 했더니 다른 버전의 부품이 있었다. 내가 실패한 39530SZAA01 은 파일롯 모델 중에서 네비게이션이 들어있지 않는 트림용이었고, 네비게이션이 있는 모델을 위한 것은 따로 39530SZAA21 라는 번호로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품번 맨뒤의 두 숫자가 01이 아닌 21. 사진을 보니 역시나 커넥터 한 개의 형태가 달랐다.

이 물건을 아마존 캐나다 사이트에서는 찾을 수가 없었다. 간혹 두가지 버전 모두 지원한다는 설명이 있는 부품도 있었지만 거기에 속아선 안된다는 일념으로 찾다보니 분명히 Navigation 기본 장착 Pilot 에서만 호환된다는 부품을 ebay 에서 찾을 수 있었다. 문제는 캐나다가 아니라 미국 소재 판매자. 우송료를 내더래도 150불 정도 되는 것 같아서 주문했고 2 주쯤 뒤에 도착했다. 우리 동네 카센터 Mufflerman 에 맡겨서 수리비 70불대에 설치를 해결했다. 이제부터 다시 후진시 카메라로 차 뒤를 보면서 더 안전하게 차를 뺄 수 있게되었다.